지진이 발생했을 때 부상을 입는 주된 원인은 가구류의 전도・낙하・이동이 원인입니다.
방에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최대의 방어이지만, 이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그 다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깔리지 않도록 가구류를 배치하는 것입니다. 가구의 전도・낙하・이동 방지 대책만 잘 세워도 부상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또한 피난 경로를 막지 않도록 가구 배치의 고안이 필요합니다. 방의 출입구나 복도, 현관에는 가구를 두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하며, 붙박이 찬장 등에 수납이 필요합니다.
가구류가 난방 기구 등으로 전도・낙하・이동하면, 화재 등 2차 재해를 일으키는 위험이 있습니다. 화재나 폭발 가능성이 있는 가구 근처는 더욱 대비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전도・낙하・이동 대책은 나사가 기본입니다. 나사로 가구를 고정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다른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기구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집 주변의 지형과 지질, 위험한 장소, 과거의 지진 발생 지역과 그 대책을 아는 것은 재해 대책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또 피난처와 피난 경로, 넓은 공원, 공공시설, 편의점등의 시설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차할 때에 조기 대응하기 쉬워지며 안전한 장소로 빨리 대피하기 쉬워집니다.
대피 명령이 발표되거나 화재등이 발생했을 때에는 인근 초중고나 공원 등 대피장소로 대피합니다. 오히려 피난 장소가 위험하면 큰 공원이나 광장등으로 이동하고, 집에서 거주가 불가능할 때에는 피난소에서 잠시 생활합니다.
방재 대책은 과거의 재해를 교훈을 바탕으로 세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의 홍수, 지진등 재해의 역사를 배움으로서 현실감을 가진 대비가 가능하게 됩니다. 근처에서 과거부터 살고 있는 사람에게 말을 듣거나 도서관, 인터넷 등에서 지역 재해 역사를 조사합시다.
진도는 지진에 의한 흔들림의 강도입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은 각 관측소에서 측정된 진도를 로마자로 I~XII까지 12단계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편 규모는 지진 에너지의 절대적인 크기입니다.
따라서 같은 규모일지라도, 진원지에서 가까우면 진도는 커지고, 멀어지면 대체적으로 진도는 낮아집니다.
대한민국 기상청이 지진파 중 속도가 빠른 P파를 먼저 탐지하여 큰 피해를 유발하는 S파가 도달하기 전에 지진 발생 상황을 경보하는 서비스입니다.
발표 기준은 규모 5.0 이상으로 예상되는 지진이 국내에서 발생한 경우에 발령됩니다
자기가 사는 지역, 자택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해에 대해서 배우고, 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상상해 봅시다. 자택 주변의 백지도(네이버나 다음, 구글 지도 등)을 준비하고 알고 있는 방재 정보를 기입합니다.
지도가 완성되면 실제로 대피가 가능한 경로인지 걸어서 점검합시다.
피난 도중 서로 떨어지는 것도 상정하여 한명당 1개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난 가방에 들어가야 할 물건들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십시오.
https://drive.google.com/file/d/1asrneyqB7NdEIKOdelWkjilMVnc5Bkfp/view?usp=sharing
대지진을 겪어본 여러 사람들은 지진 발생 순간 "비행기가 떨어지는 것 같았다", "공장이 폭발하는 줄 알았다" 등으로 말합니다. 지진 발생 순간 몸이 굳고 머리가 하얘져 적절한 판단이 어려워집니다. 미리 가족과 대화하고 훈련에 참여하는 등 몸에 익혀두는게 중요합니다
강한 진동에서 가구가 전도되어 깔리거나 유리창의 파편등의 낙하물이 머리를 강타하면 다치고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위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물건이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안전한 장소로 이동, 나 자신과 가족의 목숨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십시오.
흔들림이 가라 앉으면 행동하십시오. 흔들리는 도중 황급히 움직인다면 전도・낙하물과 유리 파편등에 의해 부상당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흔들림이 가라 앉았더라도 여진등에 대비하며 산란한 유리나 도자기 파편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흔들림이 진정되고 나면 당황하지 않고 불의 뒤처리를 해야합니다. 가스레인지 등을 끄고 벨브를 잠궈야 합니다. 만약 화재가 발생했다면 침착하게 소화기 등으로 초기 소화에 임해주십시오.
흔들림이 진정되고 나면 언제든지 피신할 수 있도록 방의 창문이나 문, 현관등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옥외에 있다면 기와의 낙하, 유리 파편 등으로 인해 부상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블록과 담, 건물로부터 떨어져서 행동하십시오.
피난의 판단에 의해서 생사가 엇갈리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피난 여부는 남에게 맡기지 않고 라디오나 TV등의 정보, 자신의 눈과 귀로 확인한 정보를 토대로 스스로 판단하세요. 대지진이 발생했다면 여러분을 도와줄 사람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