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경보가 발표된 지역은 '중대한 재해가 일어날 우려가 현저하게 크다'는 상황입니다. 즉, 특별 경보가 발표된 후에 피난을 시작하는 것은 너무 늦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별 경보가 발표되기 전에 피난을 완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특별경보는 도도부현 단위로 광범위에서 중대한 재해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 도시기능이 마비되고 많은 마을이 고립되어 복구까지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 발표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피난을 시작하면 오히려 목숨을 잃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특별경보가 발표되기 전에 대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대피할 타이밍을 놓쳐 특별경보가 발표된 후 대피하는 경우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호우·해일·파랑·대설
- 외부 상황을 확인하고 안전 확보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대피소 등 안전한 장소로 이동.
- 주변에서 재해가 발생한 경우 조금이라도 안전한 장소로 이동.
<안전한 장소>
(1) 토사 재해 : 급경사지에서 떨어진 장소. 보다 튼튼한 건물이나 방.
(2) 침수·고조·파랑 : 하천·해안·저지 등에서 떨어져 고도가 높은 장소에 있는 건물이나 방.
(3) 폭설 : 눈사태의 우려가 있으므로 급경사지에서 떨어진 장소나 방.
폭풍·폭풍설
· 조금이라도 안전한 장소로 이동.
<안전한 장소> 비산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튼튼한 건물이나 방에 들어가 덧문이나 커튼을 닫고 창문을 벗어난다.
ホーム